19강 팔정도(2)
팔정도의 의미
1, 팔정도는 정견~ 정정 으로 끝나는가? 동시에 끝나는가
순차적, 동시적일 수 있고, 그 중 하나를 강조하면 나머지가 따라 가는 구조.
예) 정견이 일어나는 것은 나머지 7개의 도움을 받아서 일어나는 구조.
8가지가 모여서 총체적으로 일어남, 즉 법륜(법을 전륜왕의 수레바퀴 모양의 고대 인도 의 무기인 윤보에 비유한 것)
한 순간에 동시에 일어 날 수는 없으나 성자가 될 때는 팔정도가 동시에 완성됨.
2, 三學-戒(계율), 定(삼매), 慧(통찰지)
계-정어,정업,정명 정-정정진, 정념 ,정정 혜-정견, 정사유
팔정도를 닦으면 계정혜- 삼학이 완성됨
3, 초기불교의 중도는 팔중도이다. 반야 중론의 팔불중도와는 다름.
*중론(中觀論; 실상의 正觀을 투철하게 설파한 대승불교의 근본 성전)
*팔불중도(八不中道;용수보살은 모든 법의 실상은 一,異,去,來,有,無,斷,常의 여덟가지를
떠나 中道에 있다고 하였다.- 초기불교의 정견)
초기불교에서는 팔정도를 중도라고 하였다.
팔정도의 도란? magga - 도 (표제어의 의미)
patipadᾶ - 도 닦음 (실천의 의미)→
실천의 강조, 잘알아 내 삶에 실천. 수행은 거듭해서 많이 닦아야 하는 것.
주석서에 범부는 깨달음을 실천하기 위해서 팔정도를 실천하고
깨달은 분은 팔정도로써 깨달음을 이 땅위에 구현하신다.
예비단계의 수행 ( 범부puthujjana 단계) -→ 성자 ariya
성자 - 유학 (sekha,有學);불교의 진리를 인식하였으나 아직 번뇌를 끊지
못하여 삼학을 닦는 성문. 예류도,예류과 , 일래(도-과) , 불환 (도-과), 아라한도 -7성자
- 무학 (asekha,無學);번뇌가 이미 멸하여 다시는 배워 익힐 필요가
없는 경계에 도달한 사람.즉 아라한과.
도와 과 의 차이; 과는 유신견 (자아가 있다는 견해) ,계금취 (계율과 의식에 집착),
의심 (불법승,계율,연기법 등을 회의하여 의심)을 끊은 상태.
도는 위 3 가지가 끊어지는 단계
4, 불교의 원어는 Buddha-sãsana(명령)
최초의 명령 이며 마지막 명령은 팔정도를 실천해서 해탈 열반을 실현하라는 것이다.
열반- 궁극적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