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향 2009. 4. 7. 21:48

사마타와 위빠사나

 

초기경의 여러 군데에서 나타나는 술어-사마타와 위빠사나(앙굿다라니까야등,불교의 중요한 수행으로 언급됨)

후대 남방(미얀마 등지)에서 정착

 

<수행법>

1, 사마타samatha: 지(止) --- 삼매를 닦는 구체적 수행방법 근접삼매, 본삼매...

                                        4선8정(四禪八定=초선,2선, 3선,4선, 공무변처,식무변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2, 위빠사나vippassanᾶ: 관(觀)---지혜,반야(통찰지)의 동의어, 무상-고-무아를 통찰

     중국불교-지관수행, 선종, 간화선 이전의 수행법

 

<사마타와 위빠사나의 차이점>

1, 사마타의 대상은 표상(nimitta)이다.=개념(paññatti),이미지

2, 위빠사나의 대상은 법(dharmma)이다. (온,처,계,근,제,연) 법의 성질=무상, 고, 무아

 

<특징>

1, 집중(cittassa ekaggatᾶ) ; 마음이 한 끝으로 모임

2,  통찰 (무상 고 무아를 꿰뚤어 봄)

    마음챙김-(14가지 중-들숨날숨, 숨이 닿는 곳에 마음챙김-(표상)사마타적 수행,

    (관)위빠사나적 수행 //  염-마음챙김, 정-사마타, 혜-위빠사나), , ,

*수행의 핵심

1, 닮은 표상(patibhaga-nimitta) - 본삼매, 집중

2, 무상, 고, 무아

 

<해탈의 입장에서>

1, 사마타를 통한 해탈; 일시적 해탈(5가지 장애극복, 본 삼매에서 나오면 다시 일어남,

   삼매에 들었을 때만 해탈한 경지), 본삼매 (本三昧 -깊은 삼매로써 4선정의 상태)

    *비상비비상처=상수멸정(想受滅定; 몸과 목숨은 있지만 수,상,행,식으로 대표되는 정신현상

     이 없는 상태)=본삼매=,불환과, 아라한과를 얻음 

2, 위빠사나를 통한 해탈, 완전한 해탈(慧解脫;마음을 깊이 관하여 통찰해 얻은 해탈)

   본삼매(심,사,희,락,정-초선)란 없다. 무상 고 무아-고도의 집중력= 찰나삼매( 순간적인 마음집중

   의 상태, 찰나정, 초선과 같음, 근접삼매)

   *상수멸,삼매의 도움없이 위빠사나를 통해 얻는 경지-마른(순수) 위빠사나; 청정도론

 

* 사마타와 위빠사나 중 무엇을 먼저 닦을 것인가는 수행자 자신의 관심과 성향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다.

* 사마타와 위빠사나 중 어느 하나를 먼저 닦아야 한다거나 하는 독단적인 견해를 고집하면 진정한 수행자라 할 수 없다.

* 삼매 그자 체는 깨달음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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