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범본 금강경 한글옮김 18 ,19,20

금강경/범본금강경역해

by 자수향 2009. 1. 24. 10:34

본문

 

 

 

18-1.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여래가 육안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육안이 있습 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여래가 천안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천안이 있습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여래가 혜안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혜안이 있습 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여래가 법안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법안이 있습 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여래가 불안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 여래는 불안이 있습 니다"

 

18-2.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강가 큰 강의 모래알 들에 관해서 참으로 여래가 설한 적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 세존이시여,참으로 그러합니다.선서시여. 여래께서는 모래알들에 관해서 설하신 적이 있습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강가 큰 강의 모래알들 만큼의 많은 강가 강들이 있다하자. [다시] 그들[강가강들의] 모래알들만큼 많은 강가 강들과 그만큼의 세계들이 있다 한다면 그 세계들은 어떻든 많다 하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합니다.참으로 그러합니다. 선서시여. 그 세계들은 많습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여 그들 세계에 있는 그들 중생들의 여러가지 마음의 흐름을 나는 지혜로 알고 있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마음의 흐름 ,마음의 흐름`이라는 것, 그것은 수보리여, [마음의]흐름이 아니라고 여래는 설했나니 그래서 말하기를 마음의 흐름이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다시 무슨 이유에서인가? 수보리여 과거심도 얻지 못하고 미래심도 얻지 못하며 현재심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19. "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어떤 선남자 선녀인이 이 삼천대천세계를 칠보로써 가득 채우고서 여래 아라한 정등각들께  보시를 행한다면 그 선남자 선녀인은 이로 인해서 참으로 많은 공덕의 무더기를 쌓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러하다 수보리여. 참으로 그러하다. 그 선남자 선녀인은 이로 인해서 많은 공덕의 무더기를 쌓을 것이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공덕의 무더기,공덕의 무더기`라는 것, 그것은 공덕의 무더기가 아니라고 여래는 설하였나니 그래서 말하기를 공덕의 무더기라 하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만일 공덕의 무더기가 실제로 있다고 한다면 여래는 `공덕의 무더기,공덕의 무더기`라고 설하지 않을 것이다."

 

20-1.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색신을 구족하고 있기 때문에 여래라고 보아야 하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색신을 구족하고 있기 때문에 여래라고 보아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선가하면 세존이시여, `색신 구족,색신 구족`그것은 [색신]구족이 아니라고 세존께서 설하셨나니 그래서 말하기를 색신 구족이라 하기 때문입니다."

 

20-2.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32가지 대인상]을 구족했다 하여 여래라고 보아야 하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참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32가지 대인상]을 구족했다 해서 여래라고 보아선 안됩니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하면 세존이시여, [32가지 대인상]을 구족했다고 여래께서 설하신 것, 그것은 [32가지 대인상]이 아니라고 여래는 설하셨나니 그래서 [32가지 대인상]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