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연기-괴로움의 발생구조와 소멸구조
* 초기불교에 입각해서 살펴보기
* 초기경:괴로움의 발생, 소멸-불교는 (사성제): 괴로움(갈애),괴로움의 소멸(방법:팔정도)
궁극적 경지=열반 →교학체계
12연기는 사성제를 구체적으로 밝힘,사성제를 모르는 것(무명)
무명(無明) 행(行 ) 식(識 ) 명색(名色 ) 육입(六入 ) 촉( 觸) 수 ( 受) 애(愛 )
취 (取 ) 유(有 ) 생( 生) 노사( 老死)
[순관] 괴로움의 발생구조, 유전문(流轉門 anuloma, 선악의 업으로 육도의 고락을 받으면서 윤회가
그치지 아니함을 보인 법문)
[역관] 괴로움의 소멸구조, 환멸문(還滅門 patiloma , 수행한 공덕으로 번뇌를 끊고 열반으로 향하는
인과)
12연기의 궁극적 메세지로서 접근
연기(緣起) paticca samuppa`da ? 조건지어져서 발생.
괴로움은 어디- 생,노사,고성제(사고-생노병사, 팔고)
괴로움이 어떻게 발생하는가-순관(무명...을 조건으로 노사)
괴로움이 어떻게 소멸하는가-역관(무명이 소멸...노사가소멸)
* 빛바램(이욕離慾) 염오-이욕-소멸
12연기는 심오한 가르침 -아난존자에게 말씀(대인연경=연기에 대한 큰 가르침), 오온의흐름
12연기는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12연기를 과거,현재,미래의 삼세에 걸친 인과 관계로 해석
무명,행[인] 식,명색,육입,촉,수[과] 애,취,유[인] 생,노사[과]=양중 인과(인과가 2번 거듭)
양중인과가 삼세에 걸쳐서 지행된다.
무명,행-과거의원인 , 식,명색,육입,촉,수(현재의 과),애취,유(현재의 인) , 생,노사-미래
삼세로 보는 이유?
아비달마: 삼세양중인과 11(생),3(식-한 생의 최초의 알음알이)
유식: 이세일중인과 (二世一中因果 12연기범을 현재 미래에 걸친 인과관계로 해석)
현재,미래에 인과 과가 한번 겹침
성유식론(세친의`유식삼십송`을 당나라 현장이 659년에 번역)
무명...유(인) 생,노사(과) *생=내생에 태어남,한생이 바뀔 수 밖에=미래
유식은 식(식이 최초의 재생연결)을 근본-능인지(무명,행=과거로 보지않음)
소인지(식,명색,육입,촉,수)
능생지(애,취,유)
소생지(생,노사)
* 공=12연기를 생사유전,윤회의 발생구조과 소멸구조로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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