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대상을 지속적으로 마음을 기울임
sati- to remember 念 불교만의 독특한 수행법
왜 마음챙김인가?
1) 바라문이여, 이처럼 다섯가지 감각기능은
각각 다른 대상과 각각 다른 영역을 가져서
서로 다른 대상과 영역을 경험하지 않는다.
이들 다섯가지 감각기능은 마음[意]을 의지한다.
마음이 그들의 대상과 영역을 경험한다.
→고따마존자시여,
그러면 마음은 무엇을 의지합니까?
바라문이여, 마음은 마음챙김을 의지한다.
→고따마존자시여,
그러면 마음챙김은 무엇을 의지합니까?
바라문이여, 마음챙김은 해탈을 의지한다.
→고따마존자시여
그러면 해탈은 무엇을 의지합니까?
바라문이여, 해탈은 열반을 의지한다. <상윳다니까야 운나바 바라문경>
대상-오근-마음-마음챙김-해탈-열반 (마음과 해탈을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기능역할)
2)안세고(중국 후한시대 최초 한역-번역자) - 安般守意經(출입식염경,호흡관법경)의
원제목anapana(날숨들숨) sati(수의= sutta mano;마음)마음을 지킴
3)사띠=念=마음이 지금에 머뭄(~을 멈춤)
◈ 마음챙김-초기경-1) 대념처경; 절대적 가치를 지닌 올바른 생각으로 대상을 관찰하는 법을 가르치는 경전D22/M10
마음챙김의 주제-身(14가지) 受 (9가지) 心 (16가지) 法(5가지) 포함
2) 몸(身)- 14가지:M119 몸에 대한 마음챙김경=念身經
3) 들숨 날숨; 14가지중 M118번째 경=出入息經
주제 - 신수심법(몸-14가지주제: ①들숨날숨 ②네가지 자세 ③네 가지 분명하게 알아차림④32가지 몸의 형태
⑤사대를 분석) ⑥~⑭ 아홉 가지 공동묘지의 관찰 (우리몸이 변해가는과정)
1.마음챙김의 대상은 `나`자신이다.-신 수 심 법(수행) 오온(색수상행식:교학)
↓ ↓ ↓ ↓
색 수 식 상,행 수행의 대상 `나`=오온이 아닌 신수심법(심리현상)으로 해체(수행)=해탈열반
2. 개념적 존재의 해체가 중요하다.- 아트만이 있다고 속지말라. 해체해서 보라-법-객관적-무상 고 무아
3. 마음챙김은 대상이 중요하다.-대상을 놓지지 말라. 대상을 설정-무상 고 무아
`대념처경`의 수행의 결과는 사성제를 관찰해서 구경의 지혜를 증득하는 것으로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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