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성제(cattari aryia sacca)
불교의 진리-4가지:고성제(괴로움-현실,사고,팔고),집성제(원인-渴愛:再有의원인,집착),
멸성제(열반-갈애가 소멸된 경지) 도성제(수행)
*사리불이여 열반이 무엇인가? 탐진치가 소멸된 경지
*상윳다 니까야- 33가지 열반에 대해 말함
1) 적극적 표현--궁극적 행복
2)소극적 표현-- 부정적 표현,~에대한 소멸
열반을 적극적으로 표현:회의적 염세적 아니다
열반을 이룰려면 수행- 열반은 구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버려서 얻어지는 것이다.
열반은 현실에 대한 의미부여가 해소되야 이룰 수 있다.
<도란 팔정도>
팔정도 정 견- 사성제를 아는 것
정사유-출리에대한,악의 없음에 대한,해코지 않음에 대한 사유
정어 -양설,악구,기어,망어
정업- 오계를 잘지키는 행위
정명 -그릇된 생계를 제거하고 바른 생계로 생명을 유지
정정진-유익한 법들을 지속케하고 사라지지 않게 다잡는다-선법,불선법에 대한 판단
정념 - 바른마음챙김
정정 - 바른삼매
괴로움을 철저히 알아야 함(앎 編知-parinneyya)
원인(무명과갈애) 버려야 함(버림,滅作-pahatabba
열반은 실현해야 함(실현應作-chikatabba)
수행은 닦아야 함(닦음,修習-bhavitab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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