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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초기불교 교단의 형성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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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시간 부처님의 일대기를 정리한 팔상성도 중   도솔래의상,비람강생상,사문유관상,유성출가상에 이어

오늘 강의는 설산수도상,수하항마상,녹원설법상의 내용이 정리된 강의입니다.

 

 

 

 <강의요약>

  출가 사문이 된 싯다르타는 '어떻게 해야 인간의 고통을 끝

  내고 최고의 행복을 얻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해답을 찾기 위해

  많은 수행자(당시 육사외도)를 찾아 다니면서 수행을 하였다.

  그러나 그가 만난 그 어떤 철학이나 사상도 인간의 행복

  을 오로지 수행에 대한 보상 행위로밖에 설명할 수 없었던 점에 자신이 찾고 있던 해답의 본질과 멀어짐을 깨닫게 되고 그와 동시에 인간의 고통과 행복에 대한 더욱 더 깊은 의문을 가지게 된다.

  *인드라신(제석천)의 등장 -비파를 비유(너무 늦추거나 조이

    면)

  *수자타 여인의 우유죽- 몸이 건강하지 못하는데 당신은 무엇

   으로 생사윤회를 끊겠는가- 수행에 대한 재검토-부서진  수레

   로는 어디도 갈 수 없다.

 

  석가모니 부처님의 깊은 회의와 고뇌

  풀베는 사람 -길상-길상초(온 세상에 길상이 있기를)

  → 내가 바른 깨달음을 얻기까지 절대로 이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겠다.(29세에 출가하여 6년 고행-우리는 석가모니께서 깨닫

   는 시공을 초월한 순간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4단계수행-사마타수행-멸수상정(선정수행의 최고단계)-인간

  에게는 감각,생각,지각에게도 메이지 않는 비인지적 상태의 본

  성이 있음을 깨달음- 육체적 제약으로 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음을 깨달음- 신통의 경지- 많은 사상과 철학이 가설에

  (보상심리)불가하다.- 지금 현재 어떤 모습으로 형성되어 있고

   또 어떻게 미래를 형성시킬 것인가를 관찰, 현재의 내 모습이

  미래를 결정지워진다.- 상호의존적으로 존재- 모든 것은 변화,

  상주불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내 삶의 존재의 이유

  내가 살기 위해 쉬는 한 호흡에도 수억의 생명이 죽어 간다.

  -수억의 생명이 죽어 가야만이 내 생명이 이어진다.- 이 우주

  공간은 바늘 한 구멍도 들어 올 수 없을 정도로 생명으로 꽉 차

  있다.

  통찰지- 연기론적 세계관- 시공을 초월한 객관성과 합리성

  -우주와 자연, 인간과 자연을 포함한 진리, 자연의 질서를 처음

  으로 발견 (최상의 행복에 이르는 길)

  연기론적 세계관은 과학적 세계관과 일치

  *세상의 실상을 바로 보는 것 만이 진리를 알고 진리대로 살아

  가는 것만이 가장 행복한 길이다.

  *싯다르타는 모든 존재들이 자신들의 성향과 의지와 행위를 통

  해서 업을 짓고 업의 과보를 받으면서 윤회의 악순환을 만들고

  있음을 알아차림---업

 

  연기법은 지금까지도 최고의 깨달음이고 가르침이다. (神 중심

  의 가르침에서 자연질서 중심의 세계관, 세습중심의 가치관에

  서 개인능력 중심의 세계관 -일대전환을 가져옴.

  -합리론적 세계관

  위빠사나-관(觀)를 통해 악순환을 끊는 법을 깨달으심.

  사성제와 팔정도가 그 해답이십니다.

 

 <참고>

 인드라신이란?

 인드라(제석천, 도리천의 왕,33천) 부처님의 감화를 받아 불교권으로 들어오면서 범천(梵天)과 더불어 불법 수호의 중요한 역할을 부여받는다. 석가모니의 수행시기, 심지어 석가모니의 전생 기간에도 자주 나타나 그 수행을 도와주고, 대각(大覺) 이후에는 석가모니가 설법하는 장소에 몸를 나투어 부처님을 수호한다. 부처님께서 도리천에 올라 어머니 마야 부인을 위해 설법했을 때도 보개(寶蓋)를 들고 따라다니는 등 끊임없이 부처님 수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불교의 예불문에 시방삼제 제망찰해(十方三世 帝網刹海)하는 말이 있다. 부처님은 동서남북 상하 등에 상주하며, 바다와 같이 드넓은 대지의 요소요소마다 머무르고 계신다는 상징적인 뜻이다. 그 제망(帝網)이 바로 인드라 망(因陀羅網 Indra - jala; 인드라의 그물)이다


 

사성제를 통찰하신 수행법에는?

1, 사마타samatha: 지(止) --- 삼매를 닦는 구체적 수행방법 근접삼매, 본삼매...

                                        4선8정(四禪八定=초선,2선, 3선,4선, 공무변처,식무변처, 무소유처, 비상비비상처)

 

2, 위빠사나vippassanᾶ: 관(觀)---지혜,반야(통찰지)의 동의어, 무상-고-무아를 통찰

     중국불교-지관수행, 선종, 간화선 이전의 수행법

해탈의 입장에서-

사마타를 통한 해탈;

일시적 해탈(5가지 장애극복, 본 삼매에서 나오면 다시 일어남,  삼매에 들었을 때만 해탈한 경지), 본삼매 (本三昧 -깊은 삼매로써 4선정의 상태)

    *비상비비상처=상수멸정(想受滅定; 몸과 목숨은 있지만 수,상,행,식으로 대표되는 정신현상이 없는 상태)=본삼매=,불환과, 아라한과를 얻음 

위빠사나를 통한 해탈;

완전한 해탈(慧解脫;마음을 깊이 관하여 통찰해 얻은 해탈) ,본삼매(심,사,희,락,정-초선)란 없다. 무상 고 무아-고도의 집중력= 찰나삼매( 순간적인 마음집중 의 상태, 찰나정, 초선과 같음, 근접삼매)

   *상수멸,삼매의 도움없이 위빠사나를 통해 얻는 경지

 

                                                                                                                                 <팀별 주제발표입니다>

 

제법 찬 기운이 가득한 가을입니다.

누군가의 손은 길가,

 떨어인 단풍잎을 모아 불교학당 1기 여러분의 따듯한 찻잔에 놓아 둡니다.

그리고 누군가의 손은

그것들을 정리하고 치워 둡니다.

-그녀들의 아름다운 손길이 어머니의 손길처럼 따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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