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참으로 `[성자의] 흐름에 든 자가[預流]`가 1나는 예류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성자의 흐름에 든 자는 `나는 예류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지 않습니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선가 하면, 세존이시여 참으로 그는 어떤 법에도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흐름에 든 자`라 합니다. 형상에 든 것도 아니고,소리,냄새,맛,감촉,마음의 대상에 든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흐름에 든 자라 합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흐름에 든 자`가 나는 예류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낸다면 참으로 그에게 자아에 대한 집착이 생긴 것이고 중생에 대한 집착, 영혼에 대한 집착, 개아에 대한 집착이 생긴 것입니다.
9-2.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참으로 `한번만 더 돌아 올 자[一來]는 `나는 이래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한번만 더 돌아 올 자`는 `나는 일래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지 않습니다.
그것응 무슨 이유에선가 하면 `한번만 더 돌아 올 자`가 됨에 들었다는 그 어떠헌 법도 없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한번만 더 돌아 올 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9-3.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자[不還]`가 `나는 불환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자`는 `나는 불환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지 않습니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하면, 세존이시여,`다시는 돌아 오지 않을 자`가 됨에 들었다는 그 어떠헌 법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9-4.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참으로 아라한이 `나는 아라한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참으로 그러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아라한은 `나는 아라한과를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지 않습니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선가 하면 , 세존이시여, 아라한됨을 증득했다는 그 어떠한 법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아라한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아라한이 `나는 아라한을 증득했다.`는 생각을 낸다면 그것은 참으로 그에게 자아에 대한 집착이 생긴 것이고 중생에 대한 집착,영혼에 대한 집착,개아에 대한 집착이 생긴 것입니다."
9-5.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하면, 세존이시여, 저는 여래, 아라한, 정등각에 의해서 원문:...정등각께서...
~다툼이 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서 제일`이라고 지목된 자입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아라한으로 욕망을 여읜 자입니다. 그러나 저는 `나는 아라한이다. 나는 욕망을 여의었다.` 라는 생각을 내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일 제가 `나는 아라한 됨을 증득했다.`는 생각을 내었다면 여래께서는 저를 두고 `수보리 선남자는 다툼없이 머무는 자들 가운데서 제일이라서 어떤것에도 머물지 않는다. 그래서 [그를 두고] 말하기를 다툼없이 머무는 자, 다툼없이 머무는자`라고 인정하지 않으셨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10-1.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여래가 연등 여래 아라한 정등각의 곁에서 얻은 그 어떤 법이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참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가 연등 아라한 정등각의 곁에서 얻은 그 어떤 법도 없습니다."
10-2.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여 어떤 조살이 말하기를 `나는 불국토 건설을 이룩하리라`라고 한다면 그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다.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불국토 건설, 불국토건설`이라고 하지만 그것들은 [불국토건설]이 아니라고 여래는 설하였나니 그래서 말하기를 `불국토건설`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10-3. "그러므로 이제 수보리여,보살마하살은 이와같이 머무르지 않는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어떤 것에도 머무르지않는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형상에 머무르지 않는 마음을 내어야 하며 소리,냄새,맛,감촉,마음의 대상에 머무르는 마음을 내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자면 어떤 사람이 구족한 몸과 큰 몸을 가지고 있다고 하자. 그 몸이 이러한 형태여서 마치 산들의 왕인 수미산과 같다 하자.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그 몸은 참으로 크다 하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그것은 큽니다. 세존이시여. 그몸은 큽니다.선서시여. 그것은 무슨 이유에서인가 하면 세존이시여, `몸,몸`이라는 것,그것은 몸이 아니라고 여래께서는 설하셨습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몸이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참으로 그것은 몸이 아니며, 몸 아님도 아닙니다. 그래서 말하기를 몸이라고 합니다.
11.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가령 강가 큰 강의 모래알들과 같이 많은 수의 강가 강이 있다 하자. 그러면 그 모든 강들의 모래알 역시 참으로 많다고 하겠는가?"
수보리가 대답했다. "세존이시여 그러한 강가의 강들만 하여도많다고 하겠는데 하물며 강가의강들의 모래알들이겠습니까?"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수보리여 나는 그대에게 제가하리라. 나는 그대에게 분명히 알게 하리라. 그들 강가 강들의 모래알들이 있는 만큼의 그와같은 세계들을 어떤 여자나 남자가 칠보로 가득 채우고서 여래 아라한 정등각들께 보시를 행한다고 하자 . 이것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보리여 참으로 그여자나 남자가 이로 인해서 아주 많은 공덕의 무더기를 쌓을 것입니다."
세존께서 말씀하셨다. "그리고 참으로 수보리여, 여자나 남자가 그러한 많은 세계들을 칠보로 가득 채우고서 여래 아라한 정등각들께 보시를 행한다 하더라도 다시 이 법문 가운데서 단지 네구절로 된 게송이라도 뽑아내어 자세히 가르쳐주고 자세히 설명해준다면 이것으로 인해서 측량할 수도 없고 셀 수도 없이 더 많은 공덕의 무더기를 쌓을 것이다."
범본 금강경 한글 옮김 15~16 (0) | 2009.0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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